음주운전 근절 및 사고 예방을 위한 가상현실(VR) 안전교육 실감형 콘텐츠 개발 MLINE STUDIO연간 2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내는 치명적 범죄 음주운전연간 2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내는 치명적 범죄 음주운전매년 음주 운전으로 2021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약 40회 이상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이로 인한 부상자는 65명, 사망자는 200명 이상으로 발표되었습니다.정부와 각 관련 기관의 지속적인 노력과 정책을 통해서 음주 운전 근절에 힘쓰고 있는데, 이는 결코 순조롭지 않았습니다.이 5년간의 음주 운전 교통 사고 현황에 의하면, 그 수치는 오르내리는 결과였습니다.다만 법규 강화 및 시행이 있었다 2019년에는 감소세를 나타냈지만, 그 후 수치가 점점 치솟고 있어 음주 운전의 감소를 실감하는 데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도로 교통 공단은 정부와 각 관련 기관과 함께 만성적인 음주 운전 발생의 원인을 찾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해당 교통 안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이미 많은 교육 강화 활동 등을 펴온 도로 교통 공사는 실감형 교육 체험을 통해서 기존의 수동적인 교육 방식을 변화시키고 가상 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생으로 능동적 참여 방식을 유도하다며 이런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 M라인 스튜디오가 본 사업의 파트너로 선정된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매년 음주운전으로 2021년 기준 하루 평균 약 40회 이상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로 인한 부상자는 65명, 사망자는 200명 이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정부와 각 유관기관의 지속적인 노력과 정책을 통해 음주운전 근절에 힘쓰고 있지만 이는 결코 순탄치 않았습니다.최근 5년간의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에 따르면 그 수치는 오르내리는 결과였습니다. 다만 법규 강화 및 시행이 있었던 2019년에는 감소세를 보였지만 이후 수치가 점차 오르고 있어 음주운전 감소를 실감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도로교통공단은 정부와 각 유관기관과 함께 만성적인 음주운전 발생 원인을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당 교통안전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교육 강화 활동 등을 전개해온 도로교통공사는 실감형 교육 체험을 통해 기존의 수동적인 교육 참여 방식을 변화시키고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생들에게 능동적 참여 방식을 유도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M라인스튜디오가 본 사업의 파트너로 선정되어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강의식 교육방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음주운전, 개선을 위한 VR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강의식 교육방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음주운전, 개선을 위한 VR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강의식 교육방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음주운전, 개선을 위한 VR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도로 교통 공단 음주 운전 예방 사고 체험 VR안전 교육 콘텐츠 도로 교통 공단 음주 운전 VR체험은 시나리오 기획을 통해서 제작된 레벨 디자인으로 도심과 도로를 구현하는 음주 운전자 옆의 탑승자 체험 시점에서 교통 사고를 가상 현실에서 보고 콘텐츠입니다.360VR실사 배경을 기점으로 3D모델링 합성을 통해서 수준 높은 몰입도와 체험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본 컨텐츠의 메인 에피소드인 음주 운전 사고 체험을 중심으로 생명에 위협 받는 피해 차량 운전자 시점, 그리고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목격자 관찰자 시점 등을 통해서 음주 운전 사고를 다양한 시점에서 경험할 수 있는 체험을 통해서 음주 운전자의 오판에 의해서 발생하는 잔혹한 사고의 위험성과 문제점을 객관화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또 음주 운전의 재범에 대한 근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위한 인지 재구성 조화 체험이 함께 개발되면서 상호 작용 조작 등을 통해서 음주 운전을 해서는 안 되선택 훈련 등으로 능동적인 인지 학습 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그 밖에도 주요 발생하는 사각 지대 안전 체험이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EPISODE음주운전 사고 체험 음주운전 사고 체험은 가해 차량 시점, 피해 차량 시점, 목격 차량 시점에서 각각의 체험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여러 관점에서 객관화하여 바라보고 음주자의 독단적인 오판이 어떤 사고와 피해를 가져오는지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체험 중심 에피소드입니다.인지재구조화 인지재구조화 체험은 음주운전을 하게 되는 심리와 경위를 재고하고 재범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훈련 콘텐츠입니다. 운전자의 머릿속에서 입장하여 잘못된 발단을 되돌아보고 문제인식을 통해 음주운전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학습하고 올바른 인지방식을 유도하여 음주운전을 근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용 훈련 콘텐츠입니다.사각지대 안전체험 사각지대 체험은 음주운전 외에 사각지대 시야확보 제한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를 체험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안전운전 방식을 유도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기획·개발되었습니다.에피소드 흐름01. [인트로] 밤 10시경 도로 위 체험자 시야에 교차로 전경이 펼쳐집니다.01. [인트로] 밤 10시경 도로 위 체험자 시야에 교차로 전경이 펼쳐집니다.02. [인트로] 불안정한 차량 출연 한정 교차로 위에서 불안정한 상태로 보이는 차량 1대가 진입합니다.02. [인트로] 불안정한 차량 출연 한정 교차로 위에서 불안정한 상태로 보이는 차량 1대가 진입합니다.03. [인트로] 차량 간 충돌사고 발생 불안정 차량 맞은편으로 다른 차량 1대가 진입합니다.화면이 Close Up되고 곧 정면에서 차량 충돌 사고가 발생합니다.03. [인트로] 차량 간 충돌사고 발생 불안정 차량 맞은편으로 다른 차량 1대가 진입합니다.화면이 Close Up되고 곧 정면에서 차량 충돌 사고가 발생합니다.04. 도로교통공단 호둥이 등장 사고 현장 위에 도로교통공단 캐릭터 ‘호둥이’가 등장해 눈앞에 펼쳐진 사고에 대한 상황을 설명합니다.04. 도로교통공단 호둥이 등장 사고 현장 위에 도로교통공단 캐릭터 ‘호둥이’가 등장해 눈앞에 펼쳐진 사고에 대한 상황을 설명합니다.05. 메뉴선택 도로교통공단 ‘호둥이’ 캐릭터는 해당 사고의 원인이 음주운전임을 안내하고 해당 사건에 대한 원인과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각 시점별 체험 메뉴를 안내합니다.05. 메뉴선택 도로교통공단 ‘호둥이’ 캐릭터는 해당 사고의 원인이 음주운전임을 안내하고 해당 사건에 대한 원인과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각 시점별 체험 메뉴를 안내합니다.06. [가해 차량]사고 차량 동승자 탑승 가해 차량 선택 시 체험자는 음주운전 가해 차량의 동승자가 되어 인트로에서 목격한 음주 사고 상황을 본격적으로 체험하게 됩니다.06. [가해 차량]사고 차량 동승자 탑승 가해 차량 선택 시 체험자는 음주운전 가해 차량의 동승자가 되어 인트로에서 목격한 음주 사고 상황을 본격적으로 체험하게 됩니다.07. [가해차량] 음주상태와 운전강행 체험자는 지인과 저녁식사 중 음주를 한 상태에서 귀가를 위해 차량에 탑승합니다. 지인은 한 잔밖에 마시지 않았다고 운전을 강행하려 하고 체험자는 이를 제지하며 대리운전 기사를 부르자고 권합니다.07. [가해차량] 음주상태와 운전강행 체험자는 지인과 저녁식사 중 음주를 한 상태에서 귀가를 위해 차량에 탑승합니다. 지인은 한 잔밖에 마시지 않았다고 운전을 강행하려 하고 체험자는 이를 제지하며 대리운전 기사를 부르자고 권합니다.08. [가해차량] 음주운전 시작 체험자는 지인의 강한 의지를 이기지 못하고 결국 동승하여 자동차의 도로주행이 시작됩니다.08. [가해차량] 음주운전 시작 체험자는 지인의 강한 의지를 이기지 못하고 결국 동승하여 자동차의 도로주행이 시작됩니다.09. [가해차량] 과속 주의 시그널 체험자가 탑승한 차량은 음주운전 상태에서 주행속도가 빨라집니다.이에 주의하는 과속방지 알림음이 울리기 시작합니다.09. [가해차량] 과속 주의 시그널 체험자가 탑승한 차량은 음주운전 상태에서 주행속도가 빨라집니다.이에 주의하는 과속방지 알림음이 울리기 시작합니다.10. [가해차량] 신호대기 중이던 차량이 정차하여 빨간불 아래에서 신호를 대기합니다.운전 중인 지인은 취기에 콧노래를 흥얼거리게 됩니다.10. [가해차량] 신호대기 중이던 차량이 정차하여 빨간불 아래에서 신호를 대기합니다.운전 중인 지인은 취기에 콧노래를 흥얼거리게 됩니다.11. [가해차량] 신호변경과 찾아오는 졸음동승자 체험자는 전방신호가 파란불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나 차량은 움직이지 않고 체험자는 고개를 돌려 운전석 지인을 바라봅니다.지인은 신호가 바뀔지도 모른 채 졸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11. [가해차량] 신호변경과 찾아오는 졸음동승자 체험자는 전방신호가 파란불로 바뀌는 것을 확인하나 차량은 움직이지 않고 체험자는 고개를 돌려 운전석 지인을 바라봅니다.지인은 신호가 바뀔지도 모른 채 졸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12. [가해차량] 운전자를 깨우는(인터랙션) 체험자는 졸고 있는 지인을 인터렉션을 통해 손등을 직접 터치하여 일으킵니다.12. [가해차량] 운전자를 깨우는(인터랙션) 체험자는 졸고 있는 지인을 인터렉션을 통해 손등을 직접 터치하여 일으킵니다.13. [가해 차량] 도로 재주행을 깨달은 지인은 다시 운전을 시작합니다.무척 지쳐 보이는 지인을 걱정하는 체험자, 하지만 지인들은 무사고 운전만 20년째라는 점만 내세웁니다.13. [가해 차량] 도로 재주행을 깨달은 지인은 다시 운전을 시작합니다.무척 지쳐 보이는 지인을 걱정하는 체험자, 하지만 지인들은 무사고 운전만 20년째라는 점만 내세웁니다.14. [가해차량] 과속운전과 마주 오는 차량 취기로 인해 속도제어가 취약한 지인은 과속상태에서 운전을 강행하고 체험자는 불안감만 커집니다. 그리고 바로 사거리에 진입한 맞은편 차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14. [가해차량] 과속운전과 마주 오는 차량 취기로 인해 속도제어가 취약한 지인은 과속상태에서 운전을 강행하고 체험자는 불안감만 커집니다. 그리고 바로 사거리에 진입한 맞은편 차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15. [가해차량] 전방 차량 충돌사고 발생지인 사람은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속도를 내고 맞은편 차량 방향으로 달리다가 결국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사고가 발생합니다.15. [가해차량] 전방 차량 충돌사고 발생지인 사람은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속도를 내고 맞은편 차량 방향으로 달리다가 결국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사고가 발생합니다.16. [가해차량] 차량 전도사고로 인해 체험자 차량은 넘어지고 끔찍한 사고 체험이 종료됨과 동시에 화면이 어두워져 Fade out 됩니다.16. [가해차량] 차량 전도사고로 인해 체험자 차량은 넘어지고 끔찍한 사고 체험이 종료됨과 동시에 화면이 어두워져 Fade out 됩니다.17. [엔딩] 음주운전 근절 표어와 체험 종료 사고 체험이 종료되면 사고 현장을 전경으로 음주운전 근절에 관한 표어 정보가 제공됩니다.17. [엔딩] 음주운전 근절 표어와 체험 종료 사고 체험이 종료되면 사고 현장을 전경으로 음주운전 근절에 관한 표어 정보가 제공됩니다.18. 메뉴 선택 2 화면이 밝아지고 다른 시점에서 체험할 수 있는 메뉴가 재등장해 피해 차량 운전자 시점, 목격자 시점에서 다시 체험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18. 메뉴 선택 2 화면이 밝아지고 다른 시점에서 체험할 수 있는 메뉴가 재등장해 피해 차량 운전자 시점, 목격자 시점에서 다시 체험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19. [인지 재구조화] 인트로 음주운전 사고 체험 이후 별도의 인력 재구조화 체험을 진행합니다.호둥이와 함께 음주운전자의 생각 속으로 들어가 잘못된 인지 방식을 바꾸기 위한 본격적인 안전교육 콘텐츠가 실행됩니다.19. [인지 재구조화] 인트로 음주운전 사고 체험 이후 별도의 인력 재구조화 체험을 진행합니다.호둥이와 함께 음주운전자의 생각 속으로 들어가 잘못된 인지 방식을 바꾸기 위한 본격적인 안전교육 콘텐츠가 실행됩니다.20. [인지 재구조화] 튜토리얼 인지 재구조화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튜토리얼 체험과 조작 방법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20. [인지 재구조화] 튜토리얼 인지 재구조화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한 튜토리얼 체험과 조작 방법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21. [인지재구조화] 음주운전 근절 방지 인지재구조화 콘텐츠에서는 각 교육프로그램이 기획된 3개의 방(음주, 운전, 근절의 방)을 순차적으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21. [인지재구조화] 음주운전 근절 방지 인지재구조화 콘텐츠에서는 각 교육프로그램이 기획된 3개의 방(음주, 운전, 근절의 방)을 순차적으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22. [인지 재구조화] 생각을 바꾸는 각 방에서 음주운전에 대한 생각을 합니다. 체험자는 음주운전을 근절하는 데 ‘필요한 생각’과 ‘버려야 할 생각’을 인터랙션으로 직접 분류해 봅니다.22. [인지 재구조화] 생각을 바꾸는 각 방에서 음주운전에 대한 생각을 합니다. 체험자는 음주운전을 근절하는 데 ‘필요한 생각’과 ‘버려야 할 생각’을 인터랙션으로 직접 분류해 봅니다.23. [인지 재구조화] 사고 재분류 체험자가 분류한 ‘필요한 생각’과 ‘버려야 할 생각’을 다시 한번 검토해보고 오답을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재분류 과정을 진행합니다.23. [인지 재구조화] 사고 재분류 체험자가 분류한 ‘필요한 생각’과 ‘버려야 할 생각’을 다시 한번 검토해보고 오답을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재분류 과정을 진행합니다.24. [인지 재구조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정하는 로비의 음주, 운전, 근절의 방에서 생각을 모두 마친 체험자는 각 방에서 선택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직접 선택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24. [인지 재구조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정하는 로비의 음주, 운전, 근절의 방에서 생각을 모두 마친 체험자는 각 방에서 선택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직접 선택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25. [인지 재구조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을 깨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정하면 체험자 앞으로 해당 순위에 해당하는 문장이 물건으로 등장하며, 이를 타파하기 위해 물건을 인터랙션으로 직접 부수거나 찢습니다.25. [인지 재구조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을 깨는,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Top5를 정하면 체험자 앞으로 해당 순위에 해당하는 문장이 물건으로 등장하며, 이를 타파하기 위해 물건을 인터랙션으로 직접 부수거나 찢습니다.26. [인지 재구조화] 꼭 필요한 생각 Top5를 정하는 체험자는 생각을 나누는 방에서 선택한 ‘꼭 필요한 생각’의 Top5를 인터랙션으로 직접 선택하여 선정합니다.26. [인지 재구조화] 꼭 필요한 생각 Top5를 정하는 체험자는 생각을 나누는 방에서 선택한 ‘꼭 필요한 생각’의 Top5를 인터랙션으로 직접 선택하여 선정합니다.27. [인지 재구조화] 꼭 필요한 생각 Information 꼭 필요한 생각의 순위를 정하면 각각의 생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음주운전 근절 학습 정보가 제공됩니다.27. [인지 재구조화] 꼭 필요한 생각 Information 꼭 필요한 생각의 순위를 정하면 각각의 생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음주운전 근절 학습 정보가 제공됩니다.28.[인지 재구성 조화]서명식과 체험이 끝난 모든 체험을 마치면 체험자가 선택한 “필요한 생각”과 ” 버릴 생각”의 순위 도표를 제공합니다.이에 앞으로 음주 운전을 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다짐하며 가상의 서약식을 작성하기로 체험은 종료합니다.하이라이트.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Mline Studio | 도로교통공단 음주운전<br>VR 체험교육 콘텐츠 m-line.tv해당 프로젝트의 세부 정보 확인 및 기술 도입에 관한 문의는 M라인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엠 라인 스튜디오#엠 라인#MLINE STUDIO.VR#VR안전 교육#안전 VR#안전 교육 VR#음주 운전#예방 교육#사고 체험 형 가상 현실#VR#음주 운전 VR(주)에 라인 스튜디오 서울 특별시 강남구 강남 대로 39-9, JS빌딩 3-5층 Tel 02-999-7220 [email protected] www.mlinestudio.kr해당 프로젝트의 상세 정보 확인 및 기술 도입에 대한 문의는 M라인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엠라인스튜디오 #엠라인 #MLINE STUDIO #VR #VR안전교육 #안전VR #안전교육VR #음주운전#예방교육#사고체험#가상현실#VR#음주운전VR(주)엠라인스튜디오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9-9, JS빌딩 3-5층 Tel 02-999-7220 [email protected] www.mlinestudio.kr